사무엘 헨리 부처(지음), 김진성(옮김), <아리스토텔레스의 창작예술론>, 세창출판사, 2014

0. poietike
- 제작기술과 창작기술을 합한 창작술을 지칭. 단순히 '시'를 짓는 방법만이 아니라 예술 창작 전반을 다루고 있음 
- 번역자는 '창작술'이라는 번역어를 사용. 선생님은 '창작예술론'이라 지칭

1. 기술과 자연
- 완성된 미학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에서 발견되지 않음 
- '기술은 자연을 모방한다'. 실용 기술은 자연을 보충하고, 이와 동시에 자연의 안내를 따른다. 

2. 미학 용어로서의 '모방'
- 미적 모방의 대상은 인간의 성격 ethe, 감정 pathe, 행동 praxeis
- 예술 작품은 원본의 유사물 homoioma 이지, 상징적 재현물 semeion이 아니다. 
- "모방 예술은 그것의 최고 형태, 즉 창작에서 인간 삶의 보편적 요소에 대한 표현이다."(9장 1451b)

3. 창작적 진리 
- "창작은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고 더 높은 수준의 것이다."
- "작가는 구체적인 사실을 포착하여 이를 재생산하지만, 그것을 통해 더 높은 수준의 진리, 즉 보편적인 것의 개념이 빛나도록 그것을 변형시킨다."(106쪽)

4. 예술의 목적
- 예술의 목적은 즐거움
- 저급 형태는 놀이 paidia의 즐거음, 고급 형태는 최상의 행복 eudaimonia에 속하는 고상한 향휴 diagoge를 제공

5. 예술과 도덕성 
- "창작의 목적은, 모든 예술의 목적처럼, 감정적인 기쁨을, 순수하고 승화된 즐거움을 산출하는 것이다."(135쪽)

6. 비극의 기능
- "비극은 진지한 spoudaia, 완결된, 일정한 크기를 가진 행동의 모방 

7. 드라마의 단일성
- 비극의 첫째 조건은 '행동의 단일성'

8. 이상적인 비극 주인공 
- 애련과 공포를 유발하는 hamartia(타고난 결함)를 지닌 주인공 

9. 비극에서 플롯과 성격
- 플롯은 비극의 제일 원리이자, 비극의 혼과도 같다. 

10. 희극의 일반화 능력
- "순수 농담 형태의 희극은 개인화된 이상들을 창조하지만, 비극은 이상화된 개인들을 창조한다."(315쪽)

11. 그리스 문학에서 창작적 보편성